2023.02.23 목요일
국제 국제일반
트럼프보다 더하다, 'BBB 패키지'로 동맹국까지 압박
미국이 자국 산업을 보호하고 글로벌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인프라투자법·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MSP) 등 ‘3종 세트’가 위력을 발휘하면서 글로벌 기업들이 미국으로 몰려들거나 우방국과의 협력을 한층 강화하고 있습니다. 북미 지역 신규 투자를 결정하는 것은 물론 유럽 등 다른 지역의 기존 투자 계획을 취소하고 미국으로 선회하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도요타는 2025년부터 미국에서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기로 했고, 테슬라도 독일 생산을 대거 줄이는 대신 미국 물량으로 돌릴 예정입니다. 미국 정부의 구상과 그에 따르는 기업들의 신속한 움직임, 앞으로의 전망을 정리했습니다.
산업 생활
"내수업종 NO"…해외덩치 커진 K푸드
2022년 농심의 라면 매출은 2조 5000억 원, 이중 북미와 중국 등 해외가 차지하는 비중은 44%입니다. 2019년 해외 비중은 37%에 불과했지만 코로나19가 본격 확산한 2021년 40%를 돌파한 뒤 지난해 사상 최대를 경신했습니다. 이대로라면 오는 2025년 ‘신라면’을 중심으로 한 농심의 라면 해외 매출이 내수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불닭볶음면'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은 삼양식품과 CJ제일제당, 오리온 등도 해외 매출 비중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K푸드의 성공 요인과 전략을 짚어봅니다.
부동산 정책·제도
'강남 대어' 방배5구역 전용 84㎡ 17억 넘을까
서울 강남권 재건축 최대어 중 하나로 꼽히는 ‘방배5구역’이 올해 일반분양을 목표로 사업에 박차를 가합니다. 조합에서 잠정 책정한 일반분양가는 3.3㎡(평)당 5100만 원대로, ‘국민평형’인 전용면적 84㎡의 경우 최고 17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합은 이달 말까지 관리처분계획 변경안에 대한 조합원 공람을 거쳐 다음 달 초쯤 구청에 인가 신청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실제 분양가 전망, 분양 일정 등은 기사에 담았습니다.
국제 경제·마켓
월가 "피벗 기대 섣불렀다"…美 국채 10년물 수익률 4% 눈앞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너무 빨랐던 걸까요? 21일(현지시간)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3.995%로 11월 9일(4.095%) 이후 가장 높았고 이에 따라 뉴욕 증시의 3대 지수도 모두 올 들어 최대 하락 폭을 기록했습니다. 고용과 소비에서 나타나는 최근의 경제 반등 신호가 결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매파적인 통화정책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채권과 증권 시장을 억누르는 분위기입니다. 선물 시장에서는 연내 연준의 피벗(Pivot, 기조 전환)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고개를 들었습니다.
증권 국내증시
빚투 몰리는 IT·로봇주 '투자 주의보'
올 들어 급등한 정보기술(IT)·로봇뿐 아니라 인수합병(M&A), 주주 행동 관련주들에 ‘빚투’가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신용융자 잔액 역시 6거래일 연속 17조 원대를 유지하면서 21일 올해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신용융자 잔액은 투자자가 증권사로부터 자금을 빌려 주식을 매수한 뒤 아직 갚지 않은 금액을 뜻합니다. 상승장에서는 추가 투자 수요를 일으켜 주가 상승에 기폭제가 될 수 있지만 하락장에서는 반대매매 가능성이 커지며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기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3년 02월 22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