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13 월요일
증권 국내증시
SM 경영권 전쟁 격화…수세 몰린 카카오 선택은
하이브가 에스엠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카카오의 다음 행보가 주목됩니다. 하이브의 참전으로 수세에 몰린 카카오가 자금력을 동원해 정면 승부에 나설지, 아니면 에스엠 인수 의지를 접고 새 판 짜기에 나설지 관심이 쏠리는데요. 이수만 전 에스엠 총괄프로듀서가 제기한 카카오 투자에 대한 가처분 인용 여부가 경영권 분쟁의 향방을 가를 전망입니다.
증권 국내증시
‘깜깜이 평가’에 컨설팅비 1억 기본…기업 잡는 ESG
2018년부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은 여전히 ESG 평가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외 ESG 평가기관이 난립하면서 ESG에 대한 개념과 기준이 제각각이라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모르겠다는지적입니다. 특히 ESG 평가업계가 돈벌이에 혈안이 돼 국내 평가기관에 대한 신뢰도는 바닥인 상태입니다.
경제 · 금융 은행
고금리 파도, 모텔·식당 먼저 덮쳤다
고금리·고물가에 경기 침체까지 덮치면서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이 꿈틀거리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었다가 매출 회복을 노렸던 숙박업소·식당 등 자영업자의 연체율이 껑충 뛰었는데요. 하나은행의 자영업자 대출 연체율은 2021년 말 0.16%에서 2022년 말 0.33%로 배 이상 올랐습니다. 중소기업·자영업자 대출 부실이 올해 수면 위로 드러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증권 해외증시
中랠리 다시 온다…플랫폼 기업 ‘시선집중’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리오프닝)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고 강하게 나타나면서 중화권 증시가 랠리를 이어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올해 들어 상하이종합지수와 홍콩H지수는 각각 4.62%, 4.27% 올랐는데요. 증권가에서는 경기 회복에 따라 빠른 매출 회복이 예상되는 알리바바·바이두 등 플랫폼 기업의 주가 상승 탄력이 높을 것으로 분석합니다.
정치 대통령실
구직자 눈높이 내렸나…34% “중견기업 취업 목표”
올해 구직자들의 취업 눈높이가 ‘중견기업’에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잡코리아가 신입직 취업을 준비 중인 구직자 12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3.9%가 중견기업을 목표로 준비 중이라고 답해 대기업(28.5%)보다 많았는데요. 대기업 취업을 시도하지 않는 이유로는 ‘자격 요건 부족(53.2%)’과 ‘최종 합격까지 갈 자신이 없어서(44.0%)’를 꼽았습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3년 02월 12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