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10 금요일
산업 기업
대우조선 “저가수주 그만”…K조선 새판 짠다
한화그룹으로 주인이 바뀐 대우조선해양이 과거 저가수주 관행에서 벗어나 수익성 위주의 수주정책으로 전환하면서 K조선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대우조선은 과거 산업은행 체제 아래서 저가수주를 반복하며 조선업 전체 수익성을 대거 떨어뜨려 업계의 원망을 사기도 했습니다. 한화에 인수된 후 철저하게 이익 중심 경영으로 변했다는 평가입니다.
경제 · 금융 경제동향
KDI, 상반기 성장률 1.4→1.1%…연간 물가 0.3%p↑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 상반기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4%에서 1.1%로 내려잡았습니다.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가 코로나19 확산세로 이어져 일시적 경기 위축이 불가피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다만 중국 리오프닝 효과가 나타나는 하반기에는 경제가 빠르게 회복할 것으로 봤습니다. 전기료 인상 충격에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3.2%에서 3.5%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산업 중기·벤처
“우리는 재택해요” 인재확보 열올리는 스타트업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며 재택근무가 축소되는 분위기에서도 일부 벤처·스타트업은 여전히 직원들의 자율적인 근무 방식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여행 플랫폼 ‘야놀자’ 등은 재택근무를 유지하거나 확대 적용하고 있습니다. 유연한 근무 방식을 내세워 유능한 인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입니다.
국제 기업
구글 AI 챗봇 오답 논란에 주가 폭락
빅테크들의 치열한 생성형 인공지능(AI) 승부에서 구글이 삐끗하며 낭패를 봤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에 대항하기 위해 부랴부랴 내놓은 AI 챗봇 ‘바드’가 오답을 내놓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8일(현지시간) 구글 모회사 알파벳 주가가 8% 가까이 급락했는데요. 구글은 이 오류에 대해 “바드가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야 하는 이유”라고 해명했습니다.
산업 IT
3N? 이제는 1N!…넥슨 독주체제 굳힌다
넥슨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3조3946억원)을 올리며 게임업계 1등 자리를 굳건히 했습니다. 일명 ‘3N’으로 묶이는 엔씨소프트(NC), 넷마블과의 매출 격차는 1조원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벌어졌습니다. 기존작에 의존한 두 회사와 달리 넥슨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히트2’ 등 흥행 신작을 2개나 배출하며 외형 성장을 이뤄낸 덕분으로 풀이됩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3년 02월 09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