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9 목요일
경제 · 금융 경제동향
준비 안된 ‘노인 1000만’ 시대…연령 상향 논의 시급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로 내년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인구가 1000만명(전체의 19.4%)을 돌파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노인 빈곤율은 OECD 회원국 평균의 3배인 38.9%에 이릅니다. 노인 인구가 늘어날수록 기초연금, 지하철 무임승차 등 정부 지출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구조입니다. 노인 기준 연령 상향, 정년 연장 등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국제 경제·마켓
‘인플레 둔화’ 재확인한 파월 “고용 강세땐 추가 금리인상”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7일(현지시간) 한 대담에서 미국 물가 상황이 ‘디스인플레이션(인플레이션 둔화)’에 진입했음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고용·물가 등 경제지표가 계속 예상을 웃돌 경우 추가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는데요. 연준 일부에서는 예상보다 강한 1월 고용 수치를 감안해 기준금리를 5.4%까지 올려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국제 기업
MS, ‘챗GPT’ 장착 검색엔진 공개…구글에 도전장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와 손잡은 마이크로소프트(MS)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장착한 검색 엔진을 앞세워 시장점유율 93%인 구글에 도전장을 냈습니다. MS는 오픈AI의 최신 대규모 언어 모델을 탑재한 검색 엔진 ‘빙’ 새 버전과 브라우저 엣지를 공개했는데요. 나델라 MS CEO는 “AI를 탑재한 빙은 사람들이 검색 서비스로부터 기대하는 것을 완전히 바꿔놓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제 · 금융 경제·금융일반
“일단 뚫고 보자”던 마통, 고금리에 잔액·신규 최저
기준금리 상승에 이자 부담이 커지면서 직장인들이 신용대출 중에서도 금리가 높은 ‘마이너스통장’부터 상환하거나 해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말 기준 5대 시중은행의 마이너스통장 잔액은 총 41조원으로 반년새 4조4000억원 감소했는데요. 과거 연 1~3%대였던 마이너스통장 평균 금리는 지난해 12월 기준 연 6.65~7.04%로 치솟았습니다.
Signal Market
조롱받던 ‘돈나무 언니’의 설욕…ARKK 올 41% 반등
‘아크와 반대로 투자해야 성공한다’고 조롱받았던 아크 이노베이션 상장지수펀드(ETF·ARKK)가 올 들어 41%나 급등했습니다. ARKK는 월가 기술주 투자자 캐시 우드가 이끄는 아크인베스트먼트의 대표 상품입니다. ARKK는 지난해 연말 하락장에서 테슬라를 집중 매수했는데 올 들어 테슬라 주가가 60% 급등하면서 ARKK 주가에도 순풍이 불었다는 분석입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3년 02월 08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