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8 수요일
부동산 건설업계
1기 신도시, 안전진단 면제·용적률 최대 500%
정부가 1기 신도시(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 등 노후화한 계획도시를 재정비할 때 안전진단을 면제하거나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또 정비사업의 수익성을 좌우하는 용적률도 최대 500%까지 풀어줍니다. 1기 신도시를 비롯해 수원영통·대전노은·부산해운대 등 총 49곳이 특별법 적용 대상입니다.
국제 경제·마켓
“美 경기둔화도 금리인하도 없다”…고개드는 ‘노랜딩’
올해 미국 경제가 연착륙이나 경착륙이 아닌 ‘노랜딩(no landing·비착륙)’의 길을 갈 수 있다는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노랜딩은 경제가 둔화하지 않지만 인플레이션(물가 상승)도 잘 떨어지지 않아 연준이 긴축을 종료하지 않고 높은 금리를 계속 유지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최근 미국의 1월 신규 고용이 매우 강하게 나오자 노랜딩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는 분석입니다.
경제 · 금융 경제·금융일반
외환시장 새벽2시까지…해외 금융기관도 직접 거래
정부가 외국 금융기관의 국내 외환시장 직접 참여를 허용하고 외환시장 개장시간을 오후 3시 30분에서 새벽 2시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외환시장 대규모 개편은 1997년 이후 25년 만입니다. 정부는 외환거래가 활발해지면 투기세력 등 일부의 움직임만으로 환율이 출렁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개편안은 2024년 7월부터 정식 시행될 계획입니다.
산업 IT
카카오, SM 2대주주로…‘AI 아이돌’ 만든다
카카오가 국내 대표 연예기획사인 SM엔터테인먼트에 2171억원을 투자해 2대 주주로 올라섰습니다. 카카오는 자사의 플랫폼·인공지능(AI) 기술과 SM의 아티스트 지식재산권(IP)을 결합해 버추얼 아이돌 등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박차를 가할 전망입니다. 자회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도 SM과 손잡고 K콘텐츠의 글로벌화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 IT
챗GPT, 한국 정보 부족에 ‘문재인 연임’ 오답도
대화형 AI 서비스 챗GPT가 검색 엔진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로 떠오르고 있지만 한글과 한국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엉뚱한 답을 내놓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챗GPT에게 2022년 3월 치러진 20대 대통령 선거를 분석해 달라고 하니 ‘문재인 전 대통령이 연임에 성공했다’는 오답을 내놨습니다. 챗GPT는 영어 데이터가 많기 때문에 한글보다 영어 질의에 정확도가 훨씬 우수하다는 지적입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3년 02월 07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