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11 수요일
정치 통일·외교·안보
“한국인 단기비자 중단”…中 입국 규제 보복
중국이 한국의 중국발 입국 규제에 대한 보복 조치로 한국인의 중국행 단기비자 발급을 전격 중단했습니다. 중국은 한국이 중국인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방역 규제를 먼저 풀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는데요. 이에 따라 비즈니스 목적을 비롯한 우리 국민의 중국 방문이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위태위태하던 한중 관계가 코로나 방역 조치로 위기를 맞았다는 분석입니다.
산업 기업
고금리 직격탄 맞은 車업계…기존 계약 줄취소
금리 인상 여파로 자동차 할부금융 금리가 두 배 이상 뛰면서 자동차 업계가 신음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 할부금융을 많이 이용하는 수입차 시장이 가장 먼저 타격을 받았습니다. 구매계약을 철회하는 고객이 늘면서 국산차 신차 출고 대기 기간도 급격히 줄었습니다. 금리 인상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중고차 시장은 거래량과 가격이 떨어지는 등 침체가 본격화했다는 지적입니다.
경제 · 금융 경제동향
규제 벽에 갇힌 K드론…中에 기술 3.5년 뒤졌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북한 무인기의 서울 침투를 계기로 드론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드론 기술력은 중국 등 선도국에 비해 3.5년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의 드론 기술력은 선도국 대비 60%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분석됐는데요. 드론 산업의 낮은 경쟁력은 각종 규제에 발목이 잡혀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입니다.
부동산 주택
“재계약하자” 집주인 눈물의 읍소…전셋값도 깎았다
전·월세 수요가 줄어들면서 임대차 계약을 갱신할 때 기존 계약 대비 금액을 낮추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새로 체결된 전·월세 계약 중 13.1%는 기존 계약보다 가격이 낮아진 ‘감액’ 계약이었는데요. 이는 2021년 관련 통계 집계 이후 최고치입니다. 주택 가격이 급락하면서 집주인이 새로운 세입자를 찾지 못하는 ‘역전세난’ 현상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산업 IT
이르면 올봄 ‘애플 VR 헤드셋’ 나온다
소문만 무성하던 애플의 VR(가상현실) 기기가 올 상반기에 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애플 VR기기가 올 6월 초 열리는 WWDC(애플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에 앞서 공개되거나 이르면 2분기 말에 출하될 것이란 전망인데요. 최근 메타버스 붐이 꺼지며 VR기기 판매량이 줄어든 가운데 애플의 기기 공개가 시장에 반전을 줄 것이란 기대가 큽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3년 01월 10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