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2 화요일
부동산 주택
둔촌주공 청약 관심…입지·규모 차별성에 ‘완판’ 점쳐
국내 최대 재건축 단지로 꼽히는 ‘둔촌주공(올림픽파크 포레온)’의 청약 일정이 다가오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용면적 59㎡의 분양가는 9억5000만원 대로 중도금 대출이 가능하지만 인기가 높은 84㎡는 13억원 대로 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범강남권 입지와 대단지라는 차별성이 있는 만큼 청약 흥행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봅니다. 대출이 나오는 59㎡에 청약자가 몰릴 것이란 관측도 있습니다.
증권 국내증시
금투세 정치 논쟁…“빨리 매듭짓고 제대로 보완하자”
금융투자소득세 2년 유예를 둘러싼 여야의 대립이 지속되는 가운데 이 문제를 하루 빨리 매듭지어 불확실성을 제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업계에서는 정쟁의 대상이 아닌 시장 선진화와 투자 활성화 측면에서 신중하게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하는데요. 특히 장기 투자를 유도하고 동학개미들의 세부담을 낮춰줄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사회 사회일반
집주인에 선순위 보증금·체납정보 요구 가능해진다
앞으로 ‘깡통 전세’에 따른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예비 세입자가 집주인에게 선순위 임차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현행법상 예비 세입자는 집주인이 거부하면 임대차 정보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또 집주인이 체납한 세금을 알지 못해 전세금을 잃는 일이 없도록 예비 세입자의 체납 정보 확인권도 신설됩니다. 정부는 내년 초 관련 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할 방침입니다.
산업 기업
“내년 車수출 4.2% 줄어들 듯”…美 IRA 영향
내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증가에도 국내 자동차 생산량과 수출 규모는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내년 자동차 내수 판매는 전년 대비 0.5% 감소한 166만대, 수출 판매는 4.2% 감소한 210만대로 내다봤는데요. 수출 감소는 북미산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미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여파로 분석됐습니다.
Signal Market
금리방어·시세차익…‘만기채권 ETF’ 뜬다
국내 최초로 만기가 있는 채권 상장지수펀드(ETF) 총 8종이 22일 상장됩니다. 상장 초기에 매입해 만기까지 보유하면 약속한 원금과 채권 이자가 보장되는 상품입니다. 금리가 떨어지며 채권 가격이 상승하면 중도 매도해 시세차익을 거둘 수도 있습니다. 금리인상기 미국에서 먼저 인기를 끌어 상장 규모가 총 30조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2년 11월 21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