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1 월요일
산업 바이오
의료관광 240조 시대…규제에 갇힌 韓
3년간 전 세계를 옭아맸던 코로나19 팬데믹이 엔데믹으로 바뀌면서 움츠러들었던 의료관광 시장이 기지개를 켜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의료 관광은 여전히 규제에 얽매여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제헬스케어리서치센터에 따르면 한국의 글로벌의료관광지수 순위는 2020년 기준 14위.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의료관광이 10위권 내로 진입하려면 비대면 진료 허용, 의료관광 비자 발급 요건 완화 등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정책·제도
마래푸 84㎡ 1주택자 0원→49만원…다주택자 "연봉 수준" 분통
정부가 21일부터 올해 주택분 종합부동산세 고지서를 발송하는 가운데 세금을 아낄 줄 알았던 1주택자들이 늘어난 세 부담에 분통을 터트리고 있습니다. 당초 정부가 1세대 1주택자에 대해서는 올해 종부세 산정 시 지난해 공시가격 및 특별공제 3억 원을 적용하기로 했지만 관련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무산됐기 때문입니다. 다주택자들의 경우 공정시장가액비율이 인하되면서 지난해에 비해 부담이 줄었지만 집값 하락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여전히 중과세율을 적용받아 연봉에 가까운 세금을 내야할 전망입니다.
블록체인 블록체인
투자금 ‘쌈짓돈’ 취급한 뱅크먼프리드…4.2억달러 유치해 70% 이상 ‘현금화’ ?
파산 위기에 처한 세계 3대 암호화폐거래소 FTX의 전 최고경영자(CEO) 겸 창업자 샘 뱅크먼프리드가 수천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회사 가치를 끌어올린 후 자신의 지분 일부를 팔아 ‘현금화’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WSJ는 “뱅크먼프리드는 이렇게 현금화한 돈을 3개월 전인 7월 바이낸스 지분 15%를 매입하는 데 들어간 자금을 충당하는 데 썼다”며 “총투자금의 70% 이상을 개인의 목적에 전용한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경제 · 금융 경제·금융일반
카톡 독주 막아라…'선물하기' 시장 후끈
국내 선물하기 시장에서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독주 체제가 계속되는 가운데 네이버와 마켓컬리, G마켓 등 이커머스 기업들이 잇따라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메신저 기반이라는 절대적 강점을 바탕으로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현재 막대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배송 등 일부 서비스에서는 약점을 보이고 있는 만큼 해당 부분에서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시장 점유율 뺏기가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산업 기업
구글 위에 삼성전자…글로벌 브랜드 1위에
삼성전자가 영국의 글로벌 여론조사 업체 유고브에서 선정한 ‘글로벌 최고 브랜드’ 순위에서 구글을 누르고 사상 처음으로 1위에 올랐습니다.업계 관계자는 “반도체·스마트폰·가전 등 주요 제품군 모두에서 브랜드 가치가 탄탄하게 높아진 영향”이라며 “글로벌 빅테크 기업보다 앞선 브랜드 영향력을 갖췄다는 점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평했습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2년 11월 20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