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1 금요일
경제 · 금융 경제·금융일반
FTX발 암호화폐 패닉…‘코인 악몽’ 다시 덮치나
세계 최대 암호화폐거래소 바이낸스가 9일(현지시간) 3위 거래소인 FTX 인수 의사를 철회하면서 전 세계 암호화폐 시장이 패닉에 빠졌습니다. 유동성 위기에 처한 FTX는 자금 인출을 잠정 중단한 상태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2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지난 5월 ‘루나·테라 사태’ 이후 약 6개월 만에 암호화폐 시장이 또 다시 공포에 빠지면서 국내 투자자들의 손실도 불가피해졌습니다.
부동산 건설업계
서울·경기 4곳 빼고 부동산 규제지역 해제
서울과 경기 성남(분당·수정)·과천·하남·광명을 제외한 전국 전역이 부동산 규제 지역에서 해제됩니다. 수원, 안양, 안산 단원, 구리, 군포, 의왕, 용인 수지·기흥, 동탄2신도시 등이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된 것인데요. 부동산 시장에 파급력이 큰 서울은 주변 지역부터 먼저 풀고 규제 완화의 효과를 따져본다는 방침입니다.
경제 · 금융 경제동향
KDI, 내년 성장률 1.8%로 하향…“금리인상 천천히”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내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1.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지난 5월 내놓은 내년 전망치인 2.3%보다 0.5%포인트나 내려잡은 것으로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2%)에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특히 KDI는 수출 증가율이 올해 4.3%에서 내년 1.6%로 크게 낮아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KDI는 경기 둔화에 대비해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는 조언도 내놓았습니다.
국제 정치·사회
美 정치 지형, 내달 조지아서 판가름날 듯
초접전 끝에 마무리된 미국 중간선거의 최종 승패가 다음 달 조지아주에서 가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상원 선거에서 민주당이 49석, 공화당이 50석을 확보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다음 달 6일 조지아주 결선투표 결과에 따라 미국의 정치 지형이 결정될 전망입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선거 결과에 대해 “‘레드웨이브(공화당 압승)’가 일어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경제 · 금융 경제·금융일반
돈 벌기 시작한 쿠팡, 8년 만에 흑자
쿠팡이 지난 2014년 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지 8년 만에 처음으로 분기 흑자를 냈습니다. 쿠팡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7742만 달러(약 1037억 원)를 기록하며 흑자 전환했다고 밝혔습니다. 그간 쿠팡은 매 분기 적자를 이어가며 사업 모델의 지속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돼왔는데요. 핵심 경쟁력인 물류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선순환을 이뤄냈다는 분석입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2년 11월 10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