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0 목요일
국제 국제일반
美 공화당 하원 탈환…금리인상 속도조절 가능성
미국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하원을 탈환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추진해온 경기부양, ‘횡재세’ 등 경제정책들에 줄줄이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 재정지출에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압력이 줄어들면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 속도 조절로 연결될 것이란 기대감도 나옵니다. 다만 내년 미국 정부의 부채한도 협상은 시장의 혼란을 키울 수 있는 요인입니다.
블록체인 블록체인
FTX 유동성 위기…암호화폐 시총 10% 증발
거래량 기준 세계 3위 암호화폐거래소인 FTX가 유동성 부족 사태에 직면해 미국 내 거래소를 제외한 모든 사업 부문을 세계 최대 거래소인 바이낸스에 매각하기로 했습니다. FTX가 부인했던 유동성 부족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제2의 루나 사태’를 우려한 암호화폐 시장은 또다시 폭락했는데요. 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체 시가총액은 1조300만달러에서 9000만달러로 하루 만에 10% 이상 증발했습니다.
부동산 정책·제도
10년만의 ‘반값 아파트’…고덕강일 내달 3.5억에 분양
10년 만의 ‘반값 아파트’(토지임대부 주택)가 이르면 다음달 서울 강동구 고덕강일지구 3단지에 공급됩니다. 토지는 공공이 소유하고 건물만 분양하는 형태인데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2년 이후 공급이 중단됐다가 이번 정부에서 다시 추진되는 것입니다. 예상 분양가는 전용 59㎡ 기준 3억5000만원 안팎입니다. 토지임대료는 월 30만원대가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경제 · 금융 경제동향
3분기 공채 시즌인데…8개 업종 채용 줄여
올 3분기 국내 10개 업종 가운데 8개 업종의 구인 수요가 직전 분기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 공채가 활발한 3분기에 구인 수요가 줄어든 것은 매우 이례적입니다. 취업 플랫폼 사람인HR에 따르면 3분기 교육 업계의 구인 공고 수가 가장 많이(-9.3%) 줄었고 건설업과 은행·금융업(-8.0%), 미디어·디자인업(-5.6%)이 뒤를 이었습니다. 고용 쇼크가 본격화됐다는 진단이 나옵니다.
산업 생활
SSG 우승…정용진 스포츠·유통 결합 ‘홈런’
지난 8일 SSG랜더스가 한국시리즈 정상에 오르면서 야구에 진심인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행보에 관심이 쏠립니다. 정 부회장은 선수 영입과 시설 투자 등 금전적인 부분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았는데요. 야구단 창단 당시 공언했던 ‘본업과의 연결’도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정 부회장의 최종 목표는 야구장을 찾은 고객이 각종 이벤트와 마케팅을 통해 신세계그룹의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하는 ‘경험의 확장’이라고 합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2년 11월 09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