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08 화요일
경제 · 금융 경제동향
巨野의 역주행…금투세 폭탄 연 1.3조
거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금융투자소득세를 내년부터 시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가운데 개인투자자들이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 연평균 1조3000억원에 이를 것이란 분석이 나왔습니다. 정부는 금투세 도입을 2년 유예한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의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금투세를 내야할 납세자는 9만명으로 추산됩니다. 금투세는 주식·펀드 등 투자로 얻은 수익이 5000만원을 넘길 경우 20%의 세금을 매기는 것입니다.
경제 · 금융 보험
‘흥국생명 영구채’ 예정대로 상환…채권시장 한숨 돌려
흥국생명의 5억 달러 규모 외화신종자본증권(영구채) 조기상환(콜옵션)이 예정대로 9일 진행됩니다. 흥국생명의 콜옵션 미행사가 외화채권시장에서 한국물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있는 만큼 금융당국이 서둘러 진화에 나섰는데요. 상환자금은 흥국생명의 환매조건부채권(RP)을 4대 시중은행이 매입하는 방식으로 마련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제 · 금융 보험
車보험료 추가 인하…최대 1% 초반대 유력
자동차보험료가 6개월 만에 추가로 내립니다. 인하 폭은 최대 1% 초반대로 예상됩니다. 삼성화재·현대해상 등 대형 손해보험사들은 경제난에 따른 고통 분담 차원에서 자동차보험료 인하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는데요. 물가에 영향을 미치는 보험료를 내려야 한다는 정부와 여권의 압박이 보험사들의 추가 인하로 이어졌다는 지적입니다.
경제 · 금융 경제·금융일반
원·달러 환율 한달만에 장중 ‘1400원’ 아래로
국내 증시의 외국인 순매수 등으로 7일 원·달러 환율이 한 달 만에 장중 1400원을 밑도는 등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날 원·달러 환율은 18원 내린 1401.2원에 마감했는데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 이후 중국·대만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지면서 일부 투자 자금이 국내 시장으로 유입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북한 리스크 등 악재에도 환율이 크게 하락해 의외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부동산 부동산일반
여의도 시범, 최고 65층 아파트로 우뚝 선다
서울 여의도에서 가장 오래된 아파트인 ‘시범아파트’가 최고 65층으로 재탄생합니다. 서울시는 7일 여의도 시범아파트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는데요. 1971년 준공된 시범아파트는 22개 동, 약 2500가구로 재건축됩니다. 63빌딩과 가까운 동은 최고 65층까지 짓고 학교 주변에는 중저층을 배치하는 방식입니다. 그간 정체됐던 다른 여의도 재건축도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2년 11월 07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