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16 목요일
증권 국내증시
FOMC 앞두고 ‘패닉셀’…코스닥 800선 붕괴
15일 코스피가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 대한 경계감이 고조되면서 1.83% 내린 2447.38에 마감, 하루 만에 연저점을 다시 썼습니다. 코스닥도 1년 10개월 만에 800선이 붕괴됐습니다. 원·달러 환율도 연고점을 경신해 외국인 매도를 부추겼습니다. 하락장이 이어지며 ‘빚투족’들의 반대매매 부담도 증시를 짓누르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부동산 주택
‘월세화’ 가속에 월세 가격도 뛴다
전국 임대차 거래에서 월세 비중이 전세를 앞지른 가운데 월세 가격 상승 폭도 커지고 있습니다. 5월 전국 주택 종합 월세 가격 상승률은 0.16%로 1월에 이어 올 들어 최고치를 기록했는데요. 특히 연립·단독주택보다 아파트의 월세 상승 폭이 확연히 높았습니다. ‘내 집 마련’의 사다리인 전세가 점차 사라지고 월세 가격까지 뛰면서 무주택자의 주거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됩니다.
경제 · 금융 은행
코픽스 3년만에 최고…변동형 주담대 6% 눈앞
16일부터 주요 은행의 변동형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 금리가 일제히 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은행 대출 금리의 기준이 되는 5월 자금조달비용지수(코픽스)가 전월 대비 0.14%포인트 올랐기 때문인데요. 이미 주요 은행의 변동형 주담대 상단 금리가 5%를 넘어선 만큼 조만간 6%에 임박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영끌족’의 이자 부담도 더 커지게 됐습니다.
산업 IT
‘시즌·티빙’ 통합 초읽기…공동 마케팅 첫선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즌과 티빙의 통합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KT(시즌)와 CJ ENM(티빙)은 지난 3월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는데요. 업계에서는 7월 초 KT 사용자들에게 티빙을 무료 제공하거나 제휴 요금제를 내놓을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됩니다. 시즌·티빙 통합은 치열해지고 있는 국내 OTT 시장 경쟁구도를 타개할 돌파구로 꼽힙니다.
산업 생활
백화점이 더 저렴?…고환율에 면세점 ‘울상’
여행객 증가 특수를 기대하던 면세점 업계가 울상을 짓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치솟으면서 면세점 제품 가격이 백화점보다 비싸지는 가격 역전 현상이 벌어지고 있어서인데요. 달러 기준으로 제품을 매매하는 면세점은 달러 값 상승이 실시간으로 제품 가격에 반영되는 구조입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백화점 오픈런을 해도 구할 수 없는 제품이 아닌 이상 면세점 쇼핑은 아니다”라는 말이 나온답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2년 06월 15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