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6 월요일
경제 · 금융 경제·금융일반
‘휴지조각’ 된 루나…거래소는 수수료 100억 벌었다
한국산 코인 ‘루나’가 폭락하는 가운데 국내 최대 암호화폐거래소인 업비트는 100억원의 수수료 수입을 올려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업비트는 국내 4대 거래소 중 루나의 유의종목 지정을 가장 늦게 했고 지정 후에도 입출금 거래를 중단하지 않았습니다. 투자자들의 대규모 손실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업비트가 단타·투기 거래를 방치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산업 바이오&ICT
[단독]삼성폰, 日서 10년만에 최대 점유율
삼성전자가 갤럭시 스마트폰의 ‘불모지’로 여겨졌던 일본 시장에서 10년 만에 최대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 1분기 일본 시장에서 13.5%의 점유율로 샤프(9.2%)를 밀어내고 2위에 올랐는데요. 2분기 일본에 출시한 갤럭시 S22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고 3분기 신형 폴더블폰 출시도 예정돼 삼성의 일본 시장 공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산업 기업
‘삼성 고시’에 시스템반도체·그린수소 나왔다
14~15일 진행된 삼성의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 필기시험인 ‘직무적성검사(GSAT)’에서 삼성전자의 역점 사업과 관련된 문제들이 출제됐다고 합니다. 반도체의 경우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의 점유율을 활용한 데이터가 제시됐고 업계의 관심이 높은 그린수소를 주제로 한 지문도 등장했습니다. 삼성은 현재 국내 5대 그룹 가운데 유일하게 공채 제도를 운영 중입니다.
산업 생활
식용유 대란에 자영업 ‘발동동’…사재기에 정제기까지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식용유 가격이 급등하자 자영업자들이 자구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습니다. 온라인몰의 식용유 18리터 제품 최저가는 6개월 새 1만2000원이나 올랐는데요. 이에 자영업자들은 마트를 돌며 식용유를 최대한 확보하는 한편 식용유를 오래 쓰기 위해 수십만원 하는 정제기를 사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폐유를 비싸게 팔기 위해 수소문하는 업주들도 있다고 합니다.
산업 생활
에비뉴엘 상징 ‘황금 왕관’도 철거…롯데의 혁신
최근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의 에비뉴엘 월드타워점 지하 1층에 자리한 높이 6m의 거대한 왕관이 사라졌습니다. 8년 가까이 월드타워점의 상징으로 자리를 지켜온 황금 왕관이 방을 뺀 것은 신세계 출신인 정준호 롯데쇼핑 대표의 결정이었는데요. 이번 조치는 점포 운영 및 관리의 효율성을 중시하는 정 대표의 경영 철학을 보여준다는 분석입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2년 05월 15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