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29 화요일
Signal Deal
기술특례 상장기업 82%가 '실적 뻥튀기'
기술특례상장(=당장 매출과 이익이 크지는 않지만 기술력이 높아 2~3년 후 실적 급등이 예상되는 기업에 상장을 허용하는 제도)으로 국내 증시에 상장한 기업 10곳 중 8곳의 지난해 실적이 당초 실적 전망치에 미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공개(IPO) 과정에서 몸값을 높게 인정받으려고 미래 실적을 과하게 비관적으로 추정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코스닥 신생 기업 투자에 앞서 어떻게 주의를 기울여야 할지, 자세한 내용은 기사에 담았습니다.
경제 · 금융 은행
고정금리, 변동보다 0.7%P↑…속타는 대출자
주택담보대출 최고 금리가 6%대에 임박할 정도로 본격적인 금리 상승기를 맞았지만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최고 0.7%포인트 높아 대출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금리 상승기에는 변동금리보단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는 게 유리하지만, 최근에는 고정형 금리가 높다 보니 대출이 급한 차주들이 어쩔 수 없이 변동형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데요. 급하니까 변동형이 나을지, 그래도 고정형이 나을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봤습니다.
경제 · 금융 경제·금융일반
한 식구 된 쓱닷컴·지마켓, 물류·배송 '승부수'
상장을 추진 중인 쓱닷컴, 그리고 쓱닷컴과 한식구가 된 지마켓. 쓱닷컴 주식에 관심이 있는 독자분들이라면 앞으로의 전략이 궁금하실 겁니다. 쓱닷컴은 남부권 물류 핵심 거점을 새로 짓고 지마켓의 강점을 더해 시장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인데요. 새벽배송 창시자이자 역시 상장을 추진 중인 마켓컬리와의 경쟁이 어떤 양상으로 진행될지 궁금해집니다.
산업 생활
[단독]롯데, ‘돈 되는 시장’ 아트페어 직접 연다
롯데백화점이 자체 ‘아트 페어’를 통해 예술품 비즈니스에 본격 진출합니다. 5월 열릴 ‘제11회 아트 부산’ 기간에 맞춰 자체 아트 페어를 열 예정인데요. 롯데백화점, 시그니엘부산 등 계열사들이 힘을 합쳐 국내외 주요 갤러리와 컬렉터들을 끌어모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롯데백화점 신설 조직인 ‘아트콘텐츠실’에 영입된 미술전문가 김영애 상무는 “갤러리들이 잘하고 있는 시장에 대형 백화점이 끼어드는 구도가 아니라 더 많은 갤러리와 작가들이 참여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려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산업 중기·벤처
"지방선거 투표 용지는 누가”…한솔·무림, 벌써 2차 '자존심 대결’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들썩이는 곳, 바로 제지업계입니다. 투표용지 입찰이 이뤄지기 때문인데요. 지난 3월 9일 대선에서의 투표용지 사용량은 250톤(5억원) 수준이며 지방선거에선 900톤(20억원) 정도 사용될 전망입니다. 기업 입장에서 큰 금액은 아니지만 한솔과 무림제지의 신경전이 팽팽합니다. 투표용지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규정에 엄격하게 맞춘 특수코팅지로 제작되고, 품질 조건이 까다로워 제지회사의 자존심이 걸려 있기 때문입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2년 03월 28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