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8 월요일
국제 국제일반
美·유럽, 러시아 국제은행결제망서 퇴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3일째인 26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군과 시민들이 수도 키예프를 지키기 위해 결사 항전하며 러시아군의 전방위적 공세를 막아내고 있습니다. 러시아가 국경 지대에 집결한 총 15만 병력의 50% 이상을 우크라이나에 투입했다는 보도도 나옵니다. 미 국방부 고위 당국자는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의 결사적인 저항에 부딪혀 주춤하는 분위기”라고 전했습니다. 미국과 유럽은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결제망 차단 등 최고 수위의 제재를 러시아에 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산업 기업
“러 신용장 발급 이미 막혔다”…자금회수 비상
러시아 은행들이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결제망에서 퇴출되면서 우리 기업들의 자금 회수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국내 주요 은행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튿날부터 신용장(L/C) 개설을 거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원유 등 러시아산 원자재를 수입해온 기업들의 무역 거래가 사실상 ‘올스톱’됐습니다. 러시아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도 생산에 필요한 부품이나 원재료를 제때 공급받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경제 · 금융 경제동향
“중소기업 과보호가 고용 막아” 국책硏의 일침
국책연구기관의 연구위원들이 지난해 10월과 11월에 열린 기획재정부의 미래전략포럼에서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정면 반박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들 연구원은 최저임금 인상을 통한 정부의 고용 시장 개입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획일적으로 적용되는 주 52시간제에 대한 성토도 이어졌습니다. 또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강자와 약자로 갈라치기해 대기업을 억눌러야 한다는 주장을 강하게 비판하며 중소기업에 대한 과보호가 일자리 창출을 저해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산업 생활
60년 된 장수막걸리, 전통주가 아니다
막걸리 업계 1위인 ‘장수 생막걸리’와 국순당의 ‘백세주’는 전통주 판매가 허용된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할 수 없습니다. 법률상 전통주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법에 따르면 전통주는 정부가 지정한 장인이나 식품 명인이 만들거나 지역 농민이 지역 농산물로 만든 술이어햐 합니다. 법적인 전통주가 아니면 온라인 판매를 할 수 없고 주세 50% 감면 혜택도 받지 못합니다. 정체 중인 막걸리 등 전통주 시장 성장을 위해 전통주 기준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산업 바이오&ICT
3년만에 돌아온 MWC…‘초연결 기술’ 향연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2’가 ‘연결성의 촉발’을 주제로 28일(현지 시간)부터 3월 3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립니다. MWC가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것은 2019년 이후 3년 만입니다. 이번 MWC의 대주제는 5G 연결성, 클라우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핀테크, 미래 기술입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과 더불어 100여 개 기업이 참가합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2년 02월 27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