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2 화요일
부동산 정책·제도
“7억주고 샀는데 5억 됐다”…패닉바잉 노도강 어쩌나
9억 원 이하 중저가 아파트가 밀집돼 2030세대의 ‘영끌’ 매수세가 집중됐던 서울 노도강(노원·도봉·강북구) 지역 집값이 반 년 새 1억 원 이상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출 규제 강화의 직격탄을 맞으며 거래 절벽이 이어지고 있는 탓입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대선 후보들이 9억 원 이하 주택에 대한 대출 규제 완화 등을 공약한 만큼 이들 지역의 하락세가 지속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증권 정책
청년희망적금 첫날부터 대혼란…은행 앱 멈췄다
실질 연 최고 금리가 10%대에 달하는 청년희망적금 출시 첫날 가입자가 몰리며 일부 은행의 모바일뱅킹 앱이 일시 마비되는 등 혼란이 빚어졌습니다. 배정된 정부 예산이 조기 소진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벌어진 일입니다. 이 상품은 총급여 3600만 원 이하인 만 19~34세를 대상으로 합니다. 예상을 웃도는 인기에 금융 당국은 예산 증액 등 대응 방안 논의에 나섰습니다.
경제 · 금융 경제동향
직장인 평균 월급 320만원…금융보험 660만원 1위
2020년 직장인(임금근로자)의 월평균 소득은 320만 원으로 전년 대비 3.6%(11만 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직장인 소득 순위 한가운데 값인 중위소득은 242만 원으로 3.5% 증가에 그쳤습니다. 업종별로는 금융보험업이 660만 원으로 가장 많고 숙박음식업이 163만 원으로 가장 적었습니다. 남성의 평균 임금은 여성보다 1.5배 더 많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는 2배가량으로 조사됐습니다.
국제 정치·사회
美 “우크라 전쟁 임박”…정상회담 약속은 교란술
미국 백악관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면 공격이 임박했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 주력부대의 75%가 우크라이나를 겨냥하고 있으며 러시아가 키예프 등 우크라이나 주요 도시를 동시 타격할 것이란 보도도 나왔습니다. 미국과 러시아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를 본 만큼 막판 협상 가능성도 남아 있지만 확률은 낮아 보인다는 관측입니다.
국제 국제일반
“돼지 처우 개선”…맥도날드 겨눈 기업사냥꾼
미국의 억만장자이자 ‘기업 사냥꾼’으로 잘 알려진 칼 아이컨이 맥도날드를 겨냥하고 나섰습니다. 아이컨은 맥도날드에 돼지고기를 공급하는 업체들이 새끼를 밴 돼지들을 ‘임신 상자’로 불리는 작은 박스에 가둬놓는 학대를 중지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이사 후보 2명을 추천했는데요. 이에 대해 맥도날드는 올해 말까지 임신 상자에서 사육되지 않은 암퇘지 고기 공급 비중이 85~90%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2년 02월 21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