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07 월요일
경제 · 금융 금융정책
은행에 한달새 34조 몰려…역머니무브 시작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에 따라 위험자산에서 안전자산으로 자금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5대 은행의 정기예금(1월 말 기준)은 전월보다 11조8410억원 늘었습니다. 총수신액도 34조원 증가했습니다. 가계대출 잔액이 한 달 사이 1조3634억원 줄어든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증시에서는 돈이 빠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9월 한때 26조원에 육박했던 신용거래 융자 잔액은 21조원대까지 줄었습니다. 국내 4대 암호화폐거래소의 예치금도 마찬가지입니다.
Signal S-money
압구정2구역, 최고 49층 재건축 추진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서 최고 49층으로 단지를 재건축하려는 움직임이 관측됐습니다. 현재 압구정지구는 도시정비기본계획에 따라 용적률이 230%, 최고 층수는 35층으로 제한돼 있는 상태지만 최근 최고 높이 49층의 재건축안이 공개됐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시도는 서울시가 마련 중인 ‘2040도시기본계획(서울플랜)’에서 층수 제한이 폐지돼야 가능한데요. 서울시 측의 입장을 물어봤습니다.
증권 국내증시
D램 강세 타고…'반도체 투톱' 2분기 맑음
올 들어 1조 넘게 팔아치운 외국인이 삼성전자·SK하이닉스는 1.4조 가량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SK하이닉스는 2월 들어 다시 코수피 순매수에 나선 외국인들이 2거래일 만에 2000억원어치를 사들였습니다. 역시 실적이 좋았기 때문인데요. 삼성전자는 3년 만에 반도체 매출 세계 1위를 달성했고 SK하이닉스는 창사 이래 최대 연간 매출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이같은 훈풍이 앞으로도 계속될 수 있을까요? 증권가의 전망을 짚어봤습니다.
Signal Industry
타이어·원자재값 폭등…완성차 실적 비상등
자동차 관련주에 투자하고 계시다면 주의하셔야겠습니다. 타이어, 철광석, 니켈, 리튬 등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완성차 업체의 실적과 관련해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철광석 가격은 지난해 11월 톤당 89달러대에서 1월에는 139달러까지 치솟았습니다. 리튬 가격도 지난해 11월 kg당 180위안대에서 이달 초 362위안대로 2배나 올랐습니다. 전기차 수요는 느는데 광산 업체들은 채굴이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어떤 문제가 엮여 있는지, 수익 방어가 가능할지 기사에 담았습니다.
문화 · 스포츠 문화
中 대놓고 '한복 도발' 했는데…한복 입은 장관은 항의도 안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등장한 한복, 보셨나요? 중국 사회 각계 대표와 56개 중국 소수민족 대표 등이 참여한 퍼포먼스였는데요. 한복을 중국 문화로 편입시키려는 ‘문화공정’이라는 비판 여론이 뜨겁습니다. 중국이 그동안 아리랑, 김치, 갓이 중국 것이라고 우긴 전력 때문입니다.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 백과사전은 ‘한복(韓服)’이 ‘한푸(漢服)’에서 기원했다는 잘못된 사실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의 입장은 뭔지, 문제 제기를 할 예정인지 취재해 봤습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2년 02월 06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