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1 금요일
부동산 정책·제도
[단독] '재건축 포기하고 리모델링'…62개 단지 뭉쳤다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서울 아파트 단지 62곳이 연대에 나섰습니다. ‘개포대청’ ‘문정시영’ ‘반포푸르지오’와 용산구 ‘이촌현대’ ‘강촌’ ‘코오롱’ ‘한가람’ 등의 리모델링 조합과 마포구 '마포태영' 등 리모델링 추진위원회는 26일 '서울시 리모델링 주택조합 협의회' 발대식을 열 예정입니다. 원활한 리모델링 조합 운영을 위한 연구 용역도 맡기고 토론회도 열어 내년까지 표준 도급계약서, 표준 용역계약서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재건축이 어려워서 택한 리모델링,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까요?
증권 증권일반
연초 조정장에 눈물 나는 서학개미들
지난해 미국 주식으로 눈부신 수익을 봤던 서학개미들. 올 들어서는 매수가 집중된 미국 성장주가 흔들리면서 고전하고 있습니다. 올 들어 서학개미들이 가장 많이 산 프로셰어스 울트라프로 QQQ의 수익률은 -19.81%, 엔비디아는 -11.93%, 애플은 -4.38%입니다. 원인이 뭔지, 그럼에도 서학 개미들이 열심히 매수 중인 다소 위험한 ETF는 어떤 상품인지 짚어봤습니다.
Signal Industry
카카오 "혁신만이 신뢰회복 첩경" 경영진 교체
카카오페이 '먹튀 논란'으로 빚어진 혼란이 수습되는 모양새입니다. 20일 카카오페이 경영진 8명이 일괄 사퇴 의사를 밝혔습니다. 다만 카카오는 이 중 5명에게 '회사에 남아 상황을 수습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앞서 매각했던 주식을 재매입할 예정입니다. 같은 날 카카오는 남궁훈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을 단독 대표로 선임했고, 미래 사업으로 메타버스를 제시했습니다. 이날 카카오 주가도 전일 대비 2.1% 오르는 등 시장도 긍정적인 반응입니다. 다만 앞으로 정말 '대기업'다운 면모를 보일지가 관건입니다.
부동산 정책·제도
수도권 아파트 전셋값, 2년5개월만에 상승세 멈췄다
서울과 경기도 아파트 매매 가격 상승률이 갈수록 둔화되면서 약보합 전환이 임박했다는 분석입니다. 수도권 아파트 전셋값도 2년 5개월여 만에 상승세를 멈췄습니다. 20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1월 3주 서울 아파트 값은 0.01% 오르며 지난주(0.02%)보다 상승 폭이 줄었습니다. 대선을 앞두고 관망세가 짙어진 가운데 대출 규제와 금리 인상 등으로 매수세가 급감하면서 6주 연속 상승 폭이 축소됐습니다. 서울 어느 구의 하락폭이 확대됐는지, 경기도는 어떤지 정리해 봤습니다.
사회 전국
설 대목 맞아...지역상품권 더 푸는 지자체
5~10% 할인받는 지역사랑상품권, 써보셨나요? 설 명절을 맞아 주요 지자체들이 지역사랑상품권을 잇따라 발행했습니다. 경북 포항시는 지난 18일부터 포항사랑상품권 10% 특별 할인 행사를 진행 중이고 전남 광양시와 함평군, 담양군도 상품권을 판매 중입니다. 21일 오전 9시에는 경남사랑상품권(5% 할인)도 풀릴 예정입니다. 지역사랑상품권으로 할인 받고 지역 경제를 살리는 데 동참하기에 앞서, 어떤 지역이 해당되는지 기사로 만나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2년 01월 20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