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07 금요일
국제 경제·마켓
美 연준, 조기 금리인상에 양적긴축 시사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기준금리 조기 인상과 동시에 양적 긴축을 실행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양적 긴축은 연준이 양적 완화로 매입한 자산을 다시 시장에 매각하는 것입니다. 이미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 종료 시점을 오는 3월로 앞당긴 연준이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쌍끌이 긴축에 나섰다는 분석입니다. 양적 긴축은 이르면 여름께 시작될 전망이며 올해 증시의 핵심 리스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제 · 금융 경제동향
17개월만에 환율 1,200원 돌파…물가상승 우려
미국 연준이 조기 금리 인상에 양적 긴축까지 시사하면서 6일 원·달러 환율이 약 1년 5개월 만에 1,200원을 돌파했습니다. 양적 긴축으로 달러 강세 흐름이 굳어진 만큼 원·달러 환율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환율 상승으로 물가 오름폭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다만 14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환율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여지는 있습니다.
산업 기업
삼성 ‘대형 M&A’ 사인만 남았다
삼성전자가 조만간 대규모 인수합병(M&A)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부회장)은 ‘CES 2022’이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M&A와 관련해 “조만간 좋은 소식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의 대규모 M&A는 지난 2016년 하만 인수 이후 중단된 상태입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차량용 반도체나 바이오, 로봇, 인공지능(AI) 업체 인수를 검토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Signal Finance
‘어벤져스’ 감독 손잡은 넥슨, 게임을 영화로
넥슨이 영화 ‘어벤저스’ 감독이 설립한 미국 영상 제작사에 최대 6,000억 원을 투자해 지분 38% 이상을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넥슨이 투자하는 회사는 AGBO로 ‘어벤져스: 엔드게임’, ‘캡틴아메리카: 시빌워’ 등 총 4개의 마블 영화를 연출한 루소 형제가 2017년 공동 창업한 영상 제작사입니다. 이번 투자로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등 자사 유명 게임의 지식재산권(IP)을 영화나 드라마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산업 생활
딸기값 급등에 메뉴판서 사라진 ‘생딸기라떼’
겨울 제철을 맞은 딸기 가격이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딸기 값이 크게 올라 인천의 한 카페는 최근 메뉴판에서 생딸기라떼를 지웠다고 합니다. 딸기 값 급등은 호텔들의 딸기 뷔페 시즌이 시작되면서 수요가 급증했지만 지난해 이상기후로 수확량이 급감한 탓입니다. 5일 기준 딸기 2kg 도매가격은 4만 2,000원으로 1년 전보다 61%나 올랐습니다. 설 명절까지 앞두고 있어 당분간 높은 가격이 유지될 전망입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2년 01월 06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