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2 월요일
부동산 정책·제도
1년만에 10배 뛴 종부세에 민심 부글부글
지난 주말 부동산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는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종부세액을 확인한 납세 대상자들의 분노로 들끓었습니다. 국세청이 22일부터 올해분 종부세 고지서를 발송하지만 19일부터 법인 및 일부 개인들도 홈택스와 은행 등을 통해 온라인 조회가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네티즌은 “종부세 내면 남는 돈이 없다”면서 “도대체 어떤 지출을 줄여야 할지 생활비 내역을 살펴보는 중”이라고 토로했습니다.
정치 청와대
文 "2·4대책 더 일찍 했어야...부동산 하락 안정 노력"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생방송으로 진행된 국민과의 대화에서 임기 중 가장 아쉬운 성과로 부동산 가격 급등 문제를 꼽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2·4 공급대책이 더 빨랐어야 했다고 후회하면서 남은 임기 동안 집값 하락 안정을 목표로 삼겠다고 밝혔습니다.
Signal Deal
[단독] 우리금융, 20년 만에 완전 민영화 성공
우리금융지주가 20년 만에 완전 민영화에 성공하게 됐습니다. 기존 최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의 지분 10% 가량의 매각이 확정돼 국민연금이 최대주주에 등극하고 우리금융 우리사주조합도 2대주주에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금융 지분 10% 인수자로는 유진프라이빗에쿼티(PE)와 KTB자산운용, 얼라인파트너스, KTB자산운용, 우리사주조합 등 5~6곳이 선정돼 22일 확정 발표 예정입니다.
산업 기업
삼성, 테슬라·MS와 '반도체 동맹' 주목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미국 반도체 2공장 투자를 최종 결정하면서 ‘뉴삼성’으로의 전환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경영에 본격적으로 복귀한 이 부회장이 글로벌 반도체 선두 기업으로서의 존재감을 재확인함과 동시에 ‘미래 먹거리’ 창출에도 발 벗고 나섰다는 평가입니다. 미국 출장을 계기로 글로벌 기업들과의 동맹을 강화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한동안 멈춰 있던 삼성의 인수합병(M&A) 시계도 재가동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치 정치일반
차르부터 책사·DJ맨까지…尹 선대위, '3金 진용' 구축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에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이, 상임선대위원장에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과 이준석 당 대표가 낙점됐습니다. 김한길 전 민주통합당 대표가 중도·진보진영과의 통합을 이끌 새시대준비위원장으로 합류해 선대위는 ‘3김(金)’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다만 실무를 쥐고 흔들 총괄상황실장과 후보 최측근인 비서실장 인선을 둔 이견은 여전해 선대위에서 다시 잡음이 불거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1년 11월 21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