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10 수요일
정치 국회·정당·정책
與 암호화폐 공제한도 20배↑…"코인과 삼전이 같나" 반발
더불어민주당이 가상자산의 공제 한도를 5,000만원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부는 내년에 가상자산 투자를 통해 이익을 얻었을 경우 소득공제액을 250만원까지 인정하기로 했는데, 이를 20배 더 늘리겠다는 겁니다. 가상자산 투자자들이 20·30세대들이 많은 것을 염두에 둔 '표퓰리즘' 정책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정부는 물론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들립니다.
Signal Industry
철강 43%·망간 99%·유연탄 300% 급등…곡소리 커지는 기업들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원가부담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국산 건설용 철근은 올해 2월 대비 ㎏당 38.4% 올랐고, 배터리 핵심 재료인 니켈 현물은 2014년 5월 이후 7년만에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지난달 코발트, 망간 가격도 전년 동월 대비 68%와 99% 상승했습니다. 유연탄 가격은 지난해보다 300% 급등하면서 시멘트 제조원가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고 골판지, 페인트 업계도 원자재 가격 상승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원자재를 수입해 가공 수출하는 제조업 중심의 국내 산업계가 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사회 사회일반
“문고리 거래에 당했어요” 당근마켓 허점 노린 사기 판친다
문고리 거래라고 아시나요? 중고물품을 거래할 때 판매자가 본인 집 현관 문고리에 물건을 걸어두면 구매자가 와서 비대면으로 물건을 확인한 뒤 입금하는 거래 방식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물건만 가져간 채 입금을 하지 않고 잠적해버린다면 어떻게 될까요? 연락을 취했던 휴대폰까지 대포폰이라고 하면 구매자를 찾기가 요원해집니다. 국내 중고 물품 거래 1위 플랫폼인 당근마켓에서 이 문고리 거래를 악용해 사기를 치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부동산 정책·제도
100실 미만 오피스텔, 정부 전매 제한 강화 안한다
얼마전 '힐스테이트 과천청사역' 오피스텔과 '신길 AK 푸르지오' 오피스텔에 잇따라 12만명이 넘는 청약자들이 몰리면서 청약 홈페이지가 마비가 된 적이 있었죠. 두 오피스텔 모두 100실 미만으로 공급해 전매제한을 피할 수 있어 '초피(아파트와 오피스텔 등 부동산 계약 전 붙는 프리미엄)'를 노리는 투자자들이 대거 몰렸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100실 미만 공급 오피스텔에 대한 전매제한 강화 필요성이 제기됐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오피스텔 공급을 확대해 아파트 대용으로 활용해 공급 부족을 해결하려는 상황에서 전매제한은 이와 엇박자가 난다는 이유로 현행 기준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사회 사회일반
'불법' 규정에도 줄줄이 파업…집회신고 6배↑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거리두기가 완화된 탓일까요. 억눌려 있던 대중 집회가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달 44건이었던 서울 집회 신고 건수는 이달 5일까지 293건으로 6배가 늘었습니다. 당장 13일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가 예정돼 있고,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는 내달 2일 총파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카드 수수료 인하 중단을 요구하는 카드사 노조협의회 등이 예고돼 있습니다. 일상이 회복되기도 전에 파업이 봇물을 이루면서 방역에도 비상이 걸릴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1년 11월 09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