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01 금요일
경제 · 금융 금융가
카카오뱅크 마통 전면 중단…연말까지 신규판매 안해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가 1일부터 올 연말까지 신규 마이너스통장 대출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금융 당국의 고강도 가계대출 총량 규제 여파에 따른 조치입니다. 그간 신용대출 한도 축소는 있었지만 마이너스통장 대출이 중단되는 것은 은행권 최초입니다. 한편 이날 재정·통화·금융 당국 수장들은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을 6%로 묶고 내년에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4% 안팎까지 옥죄기로 했습니다.
경제 · 금융 금융가
경미한 차사고 본인보험 처리…‘나이롱 환자’ 안통한다
오는 2023년 1월 이후 발생하는 자동차 사고부터 고(高)과실자의 치료비가 저(低)과실자에게 전가되는 불합리한 일이 사라집니다. 정부가 30일 발표한 자동차보험 제도 개선 방안에 따르면 2023년부터 경상 환자의 치료비 중 본인 과실 부분은 본인 보험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지금은 과실 100 대 0인 사고를 제외하고 과실 정도와 무관하게 상대방 보험사에서 치료비를 전액 지급하고 있습니다. 경상 환자 장기 치료 보험금 지급 시 진단서 제출도 의무화됩니다.
경제 · 금융 경제동향
[단독]원전 대신한 LNG…가격폭등 역풍 분다
최근 5년간 원자력 발전 이용률이 하락할 때 액화천연가스(LNG) 수입액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전 이용률이 급감한 2018년 LNG 수입액은 2016년 대비 2배가량 급증했습니다. 탈원전 정책으로 비어버린 원전을 값비싼 LNG가 대신한 셈입니다. 탈원전 정책이 에너지요금 인상으로 이어지며 국민들에게 부담을 떠안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기획재정부의 반대에도 산업통상자원부는 연내 도시가스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산업 기업
얼굴로 문열고 지문으로 시동…제네시스 GV60 공개
현대자동차가 각종 첨단기술을 탑재한 제네시스의 첫 전용 전기차 ‘GV60’을 공개했습니다. 제네시스가 세계 최초로 도입한 페이스 커넥트는 차량이 운전자 얼굴을 인식해 키 없이도 차량 도어를 잠그거나 해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 지문 인식만으로 차량의 시동과 주행이 가능해 키 없이도 차량을 운행할 수 있습니다. 77.4㎾h 배터리가 장착됐으며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 451㎞입니다.
산업 바이오&ICT
몸 낮춘 엔씨, 과금 대수술…민심 되돌릴까
엔씨소프트(NC)가 오는 11월 출시할 신작 ‘리니지W’ 쇼케이스를 30일 열어 이용자들의 강력한 반발을 산 ‘아인하사드’ 등 과도한 과금유도 시스템을 적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신작 외 기존 작품에서도 과금 체계를 전면 개편할 방침입니다. 유저들의 민심 이반으로 주가가 폭락하는 등 심각한 위기에 몰린 NC의 승부수가 통할지 관심입니다. 리니지W는 NC가 글로벌 게임사로 도약하기 위해 장기간 공들여 준비한 작품입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1년 09월 30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