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7 금요일
정치 정치일반
[단독]파격 지원한다더니…‘반도체법’ 4대 핵심 빠졌다
당정이 반도체 등 국가 핵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마련 중인 ‘국가핵심전략산업특별법’에 수도권 대학 정원 규제 완화와 화학물질 등록 기준 완화 등을 포함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산업계와 학계가 요구한 핵심 개혁 과제들이 특별법에서 모두 빠진 것입니다. 특히 반도체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수도권 대학 정원 완화의 경우 비수도권 지역구 여당 중진들이 대거 반발해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제 · 금융 경제동향
탄소중립 속도전에 GDP 매년 0.32%P 떨어진다
정부가 추진하는 탄소중립 정책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을 매년 최대 0.32%포인트씩 떨어뜨릴 것이란 한국은행의 분석이 나왔습니다. 탄소중립 과정에서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연평균 최대 0.09%포인트 오를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한은은 탄소중립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산업별 특성을 고려한 점진적 이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탄소중립위원회는 다음달께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경제 · 금융 경제동향
간선도로 남북·동서축 10x10 재편…전국민 30분내 접근
국가 간선도로망이 2030년까지 남북 방향 10개 축과 동서 방향 10개 축으로 재편됩니다. 또 교통 수요 흡수를 위해 대도시 권역 6개 순환망에는 주변 도시와 중심부를 직결하는 방사 축이 도입됩니다. 국가 도로망의 동맥에 해당하는 간선도로 체계가 재정비되는 것은 30년 만입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전국 어디서든 30분 내 간선도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국제 국제일반
575㎞ 상공서 사흘간 지구궤도 돌아…“이게 진짜 우주여행”
민간 우주 관광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습니다. 민간 우주 탐사 기업 스페이스X는 15일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우주센터에서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건’을 실은 팰컨9 로켓을 발사했습니다. 민간인 4명을 태운 이 우주선은 국제우주정거장과 허블우주망원경보다 더 높은 575㎞ 상공에서 사흘간 지구 궤도를 돌 예정입니다. 이번 우주여행을 위해 거액을 낸 아이잭먼은 2조 8,092억원 규모의 재산을 소유한 억만장자입니다.
경제 · 금융 경제·금융일반
‘역대급 수출’ 김치…글로벌 마케팅 힘준다
한류 열풍 속에 코로나19로 면역 음식이 주목받으면서 ‘K 푸드’ 대표 주자인 김치 수출이 크게 늘었습니다. 올해 7월까지 김치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고 올해 수출량은 지난해에 이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전망입니다. 식품 기업들도 글로벌 김치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문화재청과 함께 김장 문화 알리기에 나섰고, 대상은 세계적 요리학교들과 김치 요리 대회를 엽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1년 09월 16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