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6 목요일
부동산 정책·제도
집값 잡기 다급해진 정부…도시생활주택 방 4개 허용
정부가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규제를 완화해 주택 공급을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도시형생활주택의 방 개수를 기존 2개에서 4개까지 허용하고, 주거용 오피스텔의 바닥 난방을 전용 120㎡까지 허용하는 게 주요 내용입니다. 하지만 아파트를 원하는 시장 수요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미봉책’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부는 또 고분양가관리제도와 분양가상한제도 손질하기로 했지만 주택 공급을 활성화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분석입니다.
산업 생활
‘카카오 불똥’ 튈라…쿠팡·배민도 상생안 내놓나
카카오발 ‘상생’이 플랫폼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전망입니다. 플랫폼 공룡 기업들은 정부와 정치권의 칼날이 향하기 전에 선제적으로 상생 방안을 내놓을 움직임입니다. 유통 대기업으로 성장한 쿠팡이 카카오에 이어 가장 먼저 상생안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배달의민족 역시 논란이 끊이지 않아 대책 마련이 필요한 기업으로 꼽힙니다. 야놀자 등 숙박 플랫폼들도 개선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고 합니다.
Signal Industry
캐스퍼 사전계약 1.9만대…현대차 내연차 최고 기록
노사 상생 광주형 일자리의 첫 작품인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캐스퍼가 사전예약에서 흥행 신기록을 썼습니다. 현대차는 캐스퍼 사전예약 첫날인 지난 14일 1만 8,940대가 예약됐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 내연기관차 중 가장 많은 첫날 사전예약 대수입니다. 캐스퍼의 흥행은 무노조 협약과 저임금을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 국내 완성차 업체 첫 온라인 판매 개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경제 · 금융 정책
카드 캐시백은 스벅·배민서도 된다
10월부터 시행하는 상생소비지원금(신용·체크카드 캐시백)은 국민 88%에게 준 국민지원금과 달리 스타벅스·배달의민족·노브랜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드 캐시백은 신용·체크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많이 쓰면 1인당 월 10만 원까지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정부는 카드 캐시백 적용 대상에 배달의민족 등 배달 앱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등 기업형 슈퍼마켓, 스타벅스 등을 포함할 방침입니다.
산업 바이오&ICT
애플 아이폰13 vs 삼성 폴더블폰…하반기 폰 대전
삼성전자와 애플의 하반기 글로벌 프리미엄폰 대전이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포문을 연 애플은 15일(한국 시간) 아이폰13 시리즈를 공개했습니다. 배터리를 키우고 고효율 신형 칩 ‘A15 바이오닉’을 탑재해 성능을 높인 게 특징입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SNS를 통해 아이폰13이 전작 대비 큰 변화가 없다며 반격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폰인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를 띄우며 시장 선점에 나선다는 전략입니다.
ⓒ All right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2021년 09월 15일까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발송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만약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any future e-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회원정보의 변경과 이메일 설정은 서울경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webmaster@sedaily.com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